개인적 측면 1. 청년의 일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오늘날 청년들은 권력이나 명예, 돈보다 즐겁게 사는 것과 자신의 개성을 추구하는 삶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한 2. 정체성 혼미를 원인으로 지적: 삶의 방향이나 꿈을 성취하는 과정을 결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순간적이고 충동적인 삶을 살아가는 경향이 있다.
후기 청년기에도 정체감 혼미에 머물러 있다면 진로 과정과 직업적 성취감은 매우 어려워질 것이다.
3. 불안정한 정서와 대인관계 장애: 청년들의 자기조절 능력이 크게 부족한 것이 실업 극복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4. 부모의 비합리적 기대 및 포부 수준: 부모의 자녀에 대한 과도한 포부 수준은 청년 자녀의 직업 선택에 큰 장애 요인이다.
부모는 청년 자녀의 직업 선택에 있어 중요한 역할 모델이지만 적절한 직업 모델이 되지 못하고 있다.
학교교육 측면 인문교육 강화와 실업교육 약화는 고졸실업을 양산하는 주범이 되고 대학의 양적 팽창과 대학교육의 질적 저하는 대졸 전문 실업자를 양산하는 요인이 된다 1. 학교교육이 입시 위주의 교육에 머무르고 있는 한 청년실업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2. 학교 내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과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부제3. 교과 중심과 추상적인 지식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직업능력, 특히 직업기초능력을 육성하는 데 소홀했다.
※ 미국의 “school-to-work” 영국과 호주의 VET(vocation Education and Training)-중등학교에서 직업기초능력을 영역별로 개발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선진국 학교와 직업현장을 연계하는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한국에도 적극 도입할 필요가 있다.
사회, 환경적 측면 산업 구조의 변화, 경제 불황, 사회의 취업 교육 부족, 취업 알선 및 직업 홍보 부족, 고용 촉진을 위한 사회 정책의 빈곤 등이 청년 실업을 증기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1. 지식정보화산업구조에 따른 인재요구(기술인력 기술자 과학자 엔지니어)에 의한 고졸청년 취업기회의 급격한 감소. 새로운 직업환경에 따른 부적응.2. 경기하락에 따른 소수의 전문인력 요구: 기업의 생산과 조직운영 자동화 시스템 교체로 인한 인력 의존성 저하.3. 사회적 직업훈련 부족과 비체재적 훈련으로 인한 청년을 위한 직업능력개발교육의 열악성.(20대 청년의 개인의 진로의식이나 직업가치관을 배려하지 못하고 있다.
) 즉 20대 청년실업자는 재취업 가능성이 높고 교육훈련 이후 재취업을 강력히 희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장년과 청년들이 같은 장소에서 같은 내용의 훈련을 받고 있다) 4. 학력과 학벌 중심의 고용관행.5. 청년들의 고용촉진을 위한 사회정책의 빈곤. 예) 청년고용대책의 중소기업 청년인턴제 6개월간 임금의 50% 이런 제도가 한 청년실업에 실질적인 도움이나 실업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 현실에 있다.
청년실업 대책1. 청년들의 일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과 학교 교육의 과감한 변화와 사회 전반의 일에 대한 인식 변화-교과지식에만 얽매이기보다 일의 중요성, 직업의 가치를 인식하고 직업기초능력을 육성하도록 교과과정을 개선하고 일에 소극적이거나 직업적성이 부정적인 학생들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성격을 변화2. 국가의 정책과 제도, 조직과 구조, 인적자원 등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의 문제를 논의함과 동시에 청년들에게 직업적 준비와 전문능력을 갖게 하기 위해 무엇을 고려해야 한다.
3. 청년을 위한 직업안정서비스 확립 필요.현재 설치되어 있는 지방노동관서, 인력은행, 고용안정센터, 산업인력공단 취업정보센터 등 100만명이 넘는 실업자의 직업안정을 전문적으로 돕기에는 역부족이다.
4. 직업상담원의 전문성 확보의 시급성-전문적인 직업상담원을 배치하여 청년기 청년들이 자신의 적성을 정확히 확인, 체계적인 진로지도와 정확하고 효과적인 정보를 얻어 자신의 직업기초능력을 훈련하고 사회적응능력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5. 청년노동력을 인정하고 직업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청년의 노동력을 이용, 착취, 불안정한 직업환경을 조성하는 데 엄격하다.
청년을 위한 다양한 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청년의 직업적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20대 청년실업의 원인(개인적 학교교육적 측면, school-to-work, VETvocation Education and Training, 해결책 해법) 20대 청년실업의 원인(개인적 학교교육적 측면, school-to-work, VETvocation Education and Training, 해결책) 20대 청년실업의 원인(개인적 학교교육적 측면, school-to-work, VETvocation Education and Training, 해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