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업자분들이라면 4대 보험 가입 방법을 꼭 알고 계셔야 하는데 근로자를 채용하게 되면 가장 먼저 4대 보험에 가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4대 보험 가입 방법을 헷갈리는 분들도 많고 공단에 4대 보험 신고를 직접 하기가 귀찮다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4대 보험 가입 기준과 가입 기간 그리고 간단하게 4대 보험에 가입하는 방법까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4대 보험 가입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4대 보험은 각 보험마다 가입 기준이 다르니 정확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은 주 15시간 이상, 월 60시간 이상 근무자라면 가입해야 합니다.
고용보험은 1개월 이상 근무하고 주 15시간 이상, 월 60시간 근무자, 3개월 이상 근무하고 주 15시간 미만, 월 60시간 미만 근무자라면 가입해야 합니다.
산재보험의 경우 모든 근로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4대보험 가입기간 역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건강보험의 경우 근로자 채용 후 14일 이내에 신고해야 하고 국민연금과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경우 근로자 채용 다음달 15일까지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기간을 잘못 놓치지 않으려면 신고기간이 더 짧은 건강보험 기간에 맞춰 한꺼번에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4대 보험 가입 기준과 기간을 알았으니 4대 보험 가입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4대 보험 가입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저는 그 중에서도 보험 사무 대행 기관의 보험 사무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험사무대행서비스란 사업주의 보험사무행정처리 부담을 줄이고 고용, 산재, 건강보험 가입촉진 및 보험료의 정확한 부과징수 등을 위해 공단의 인가를 받은 보험사무대행기관이 사업주의 위임을 받아 보험사무대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제가 오늘 소개할 보험사무대행기관은 비즈포인트가라는 기관입니다.
비즈포인트는 근로복지공단 지정 보험사무대행기관으로 보험사무대행 서비스를 사업자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신뢰할 수 있고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어 추천드리고 싶은 기관입니다.
모든 사업자가 비즈포인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준을 충족하는 사업장만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상시근로자 수가 30인 미만인 사업장 2. 전전년도 과세소득이 3억원 미만인 사업장 (과세소득 기준은 법인사업장의 경우 과세소득의 기본이 되는 당기순이익, 개인사업장의 경우 과세소득 범위 중 사업소득금액입니다.
) - 단, 건설업의 경우는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즈포인트 가입 대상에 해당된다면 바로 4대 보험 가입 신고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비즈포인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상시직원 30인 미만 기업은 4대보험을 무료로 관리!
전문가와 함께하는 4대보험서비스, 비즈포인 사업장성립신고 4대보험의 적용을 받기 위해 공단에 사업장을 신고하는 업무근로자취득신고 4대보험에 가입(취득)신고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업무근로자상실신고 4대보험에 자격상실신고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업무보수+일자리변경신고 가입자의 보수가 변경되어 신청이 필요한 경우 신고하는 업무피부양자신청 건강보험 가입자의 가족에 대하여 취득신고하는 업무고용/산재보수총액신고 고용보험 사업장가입자의 소득총액신고
다음으로 이미지의 예와 같이 담당자 정보를 입력하고 본인인증을 실시합니다.
다음으로 통지 수단을 설정합니다.
Bizpoin에서는 4대보험 신고기간 통지를 통해 4대보험 신고기간을 놓치지 않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때 알림을 어떤 수단으로 받을지 선택하고 아래 알림수단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통지 수단을 설정한 경우는 비즈포인트에 위탁할 사업소를 선택합니다.
조회된 사업장 중 위탁을 희망하는 사업장명 옆에 보이는 박스에 체크 후 아래의 ‘선택된 사업장 위탁’ 버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사무위탁서를 제출합니다.
사무위탁서는 비즈포인트에 업무를 위탁하기 전에 반드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위탁서를 작성하려면 마이페이지 대시보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사업장 정보 옆에 보이는 “사무위탁서 양식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사무위탁서 양식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여 대시보드 페이지에 제출하십시오.
비즈포인을 이용할 준비가 끝났지만 비즈포인 홈페이지 메인 화면의 다양한 메뉴에서 볼 수 있는 4대 보험 관련 업무를 모두 비즈포인에게 무료로 위탁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4대 보험 가입 방법을 알아보기로 했으니 4대 보험 신고를 해보겠습니다.
상단의 접수/신고 탭을 누르면 여러 상세 메뉴가 나오는데, 이 중 ‘근로자 취득’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근로자 취득 신고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여기서 ‘근로자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근로자 정보를 등록합니다.
근로자 정보를 입력하고 아래 접수 버튼을 클릭하여 4대 보험 신고를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완료되면 4대 보험 가입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비즈포인트를 통해 4대 보험 가입 신고를 해봤는데 비즈포인트를 통해 4대 보험에 가입하면 업무 절차가 상당히 간소화됐습니다.
비즈포인트로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 사업자분들께 유용하게 사용된다고 느낀 것을 3가지만 가져왔습니다.
- 계산기 서비스 제공
- 비즈포인에서는 산출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4대 보험료와 퇴직금, 연차, 시급, 주휴수당을 빠르고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전문가와 빠른 상담접속
4대 보험에 관해 궁금한 점, 헷갈리는 점이 있다면 전문가와 1:1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아이디 변경 기능
Bizpoin에서는 다른 사이트에서는 할 수 없는 아이디를 변경할 수 있지만, 아이디를 분실하거나 잘못 입력한 경우 등 아이디를 변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대 보험 업무를 간단히 끝내고 싶다면 비즈포인트를 추천합니다.
Bizpoin 홈페이지는 아래 바로 가기를 클릭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