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Over-the-Top Media Service)는 동영상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즉, 온라인 인터넷 환경과 인터넷 단말기만 있으면 언제든지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것을 OTT 서비스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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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커닝 PART ONE) 2023년 여름 개봉 (클릭)
1) 넷플릭스
가장 유명한 OTT라고 생각합니다.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OTT 하면 여전히 넷플릭스다.
넷플릭스의 단점은 “많은데 볼 게 없다”였다.
예를 들어 오징어 게임이나 수리남이 있습니다.
2) 왓챠
넷플릭스 같은 느낌의 OTT입니다.
왓챠에 가면 보통 넷플릭스에서 보고 싶지 않은 것들이 있다.
‘이럴 수 있을까?’ 왓챠에 갖고 싶은 것들이 있다.
개인적으로 왓챠는 넷플릭스에 없지만 한동안 돈을 내고 보고 싶은 게 있을 때만 즐기는 편이다.
3) 디즈니 플러스
디즈니, 칙사, 마블 등의 콘텐츠를 볼 수 있는 OTT입니다.
마블 영화, 마블 오리지널 시리즈, 디즈니나 칙사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다는 건 좋은데 풍족하게 느껴지진 않는다.
특히 요금제가 하나뿐이라 급하게 결제하기가 쉽지 않다.
마블이나 치크사 같은 브랜드 인지도는 조금 어려울 것이다.
나는 더 부자가 되고 싶다.
4) 웨이브
국내 모든 방송, 드라마, 예능을 시청할 수 있는 앱입니다.
개인적으로 엄마가 가장 좋아하는 앱입니다.
그러나 TVA가 수행하는 작업을 볼 수 없습니다.
TV에서 TVA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TV 재생에 사용되는 OTT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찢어짐
tvN에서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내 경우는 아르바이트를 해서 tvN 드라마나 서유기 신작을 본다.
tvN 예능과 드라마는 재밌는 게 너무 많아서 계속 돈을 줘도 그렇게 손해보는 기분이 들지 않았다.
6) 짝짓기 게임
쿠팡 와우 회원은 OTT를 볼 수 있습니다.
쿠팡플레이 콘텐츠를 보기 위해 돈을 내는 대신 와우 회원이 된 기분인데 쿠팡플레이 콘텐츠를 부수적인 혜택으로 볼 수 있다.
다른 OTT에 비해 콘텐츠가 빈약하지만 해외 축구를 볼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7) 유튜브 프리미엄
유튜브를 자주 보시는 분이라면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YouTube Premium 사용을 중단하면 YouTube 시청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광고 없는 항목입니다.
그것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컸다.
그리고 유튜브 뮤직도 동시에 이용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결제도 만족스러웠습니다.
02. OTT 서비스란?
OTT는 Over The Top의 약자이며 “Top”은 셋톱박스를 의미합니다.
즉, OTT 서비스는 최고보다 한 단계 높은 최고의 서비스인 동시에 이전 세대의 영상 전송 서비스를 능가하는 차세대 서비스의 의미를 갖는다.
원래는 셋톱박스 기반의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의미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전용망을 통해 콘텐츠를 방송하는 것이 아니라 범용 인터넷망을 사용하는 기기에 제한 없이 콘텐츠를 전달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 셋톱박스
셋톱박스는 디지털 방송을 위한 송수신 장치이다.
한국에서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유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이 셋톱박스(셋톱박스)의 명칭은 TV에 설치한다는 의미에서 붙인 명칭이다.
03. OTT 서비스의 특징
OTT 서비스는 영화나 프로그램을 간편하게 보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분히 충족시키는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편리함 외에도 맞춤형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직접 검색하면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취향에 따라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기능도 있기 때문입니다.
가격면에서 케이블 방송에 비해 저렴하게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미국 시장에서 케이블 TV보다 저렴합니다.
미국에서는 케이블 TV를 들으려면 한 달에 100달러가 넘는 비교적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넷플릭스는 10달러 정도에 불과하다.
이것이 넷플릭스가 미국 사업 초기에 큰 인기를 얻은 주요 이유 중 하나입니다.
04. OTT의 장점/단점
OTT 서비스 이용의 이점은 차별화된 영상 콘텐츠누구나 볼 수 있는 영상 콘텐츠가 아닌 유료 가입자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OTT 서비스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은 최근 영상 콘텐츠의 신선도가 영화관에서 플랫폼으로 이동함에 따라 신선한 콘텐츠 소비 1위 소비자인 우리에게 가장 큰 혜택입니다.
반면에 OTT 서비스를 사용하면 분명한 단점이 있습니다.
즉,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당한 비용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OTT 서비스가 공격적으로 마케팅되던 초기에는 무료 이용과 서비스 공유를 통해 지금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OTT 서비스는 수익성 악화로 인해 무료 서비스 및 비용 분담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OTT 서비스 영상의 신선함, 즉 신선함 영상 콘텐츠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다 소비하려면 여러 플랫폼을 구독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비용은 계속해서 증가할 수밖에 없으며, 문화영상 콘텐츠 소비에 있어 경제적 계층화로 이어지는 사회적 문제가 부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