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직 개봉하지 않은 영화를 가지고 왔습니다.
남자라면 이 영화의 소재만 들어도 심장이 뛰게 될 것이다.
소재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가 좋아하는 나이키 에어조던 브랜드입니다.
영화
지금은 아무도 모르는 빅 브랜드 ‘나이키’의 매니저 ‘소니 바카로’ 출신의 전설적인 농구선수 ‘마이클 조던’과 계약을 맺는 과정을 담은 작품이다.
나는 미국 농구의 전설 “마이클 조던”이 농구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 후 “나이키”와 계약을 맺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출시 당시 Nike Air Jordan은 많은 Nike 브랜드 중 하나에 불과했습니다.
그 후 ‘마이클 조던’이 점차 농구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시작하며 현재의 조던 시리즈로 자리매김했다는 소식에 정말 놀랐다.
2000년대 나이키는 농구화 시장의 92%를 독점할 정도로 영향력이 컸다.
나이키 에어조던이 이 중 60%를 차지했다.
1985년대 출시된 나이키 에어 조던 1을 시작으로 22~37 시리즈로 전개될 정도로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오늘 우리는 이 놀라운 영화의 예고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트레일러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예고편은 1984년 나이키 본사에 입사한 ‘맷 데이먼’이 연기한 ‘소니 바카로’로 시작된다.
당시 나이키는 경쟁자인 리복과 달리 방황하고 있었다.
예고편에서 “Sonny Vaccaro”(Matt Damon)는 “Ben Affleck”이 연기한 Nike CEO “Phil Knight”와 대화를 나눕니다.
브랜딩 천재를 지닌 마케터인 그는 오레곤 대학교와 스탠포드 비즈니스 스쿨을 다녔습니다.
1971년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 ‘나이키(Nike)’라는 이름으로 탄생한 브랜드다.
‘필’은 ‘써니’에게 “농구부의 성장을 돕기 위해 너를 여기로 데려왔다”고 말한다.
그래서 우리는 농구 코치들과 협력하여 대학생들이 Nike 농구화를 신고 뛰도록 권장합니다.
다음 장면에서는 나이키 에어 조던의 네 주인공 위로 잠시 날아갑니다.
거대한 건물에서 훈련하는 “필 나이트”(벤 애플렉), “하워드”를 연기하며 “나이키 올스타 신발”을 외친 “크리스 터커”, 관리 및 협상을 담당하는 “롭 스트라서”(제이슨 베이트먼) , 그리고 “써니”. Vaccaro'(맷 데이먼), 나이키에서 에어 조던이라는 큰 거래를 성사시킨 네 명의 주인공. 동시에 조명을 받은 네 사람의 대화에서도 나이키의 전반적인 상황이 눈에 띈다.
당시 나이키는 부진한 상태에서 달리기에 초점을 맞춘 사업을 추진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Sony는 1982년 미국 대학 농구 NCAA 결승전 기록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테이프는 ‘찰스 버클리’입니다.
이번 경기는 ‘노스캐롤라이나 타르 힐스’와 ‘조지타운 호야스’의 희귀한 경기다.
1700만 관객이 시청할 정도로 영향력이 컸다.
이번 경기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친 ‘타르힐스’의 신예는 23번 유니폼을 입은 ‘마이클 조던’이었다.
승부를 1점 차로 뒤집은 것은 ‘마이클 조던’의 점프슛이었다.
그러나 테이프의 주기가 “찰스 버클리”였을 때, 나이키가 녹음 테이프를 “소니”에 제시했을 때 그에게 집중하라고 말하는 플레이어는 “찰스 버클리”였다.
하지만 소니의 머릿속에는 ‘마이클 조던의 마지막 점프샷’ 장면이 사라지지 않는다.
이때 ‘타르힐’은 ‘컨버스’ 브랜드와 협약을 맺었기에 ‘소니가 도대체 컨버스가 뭐냐고 묻자 장면이 하나둘씩 튀어나온다.
이때부터 ‘소니’는 ‘마이클 조던’과 함께 컬렉션을 진지하게 디자인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나이키’는 ‘마이클 조던’의 행방이 불분명하기보다는 다른 우수한 선수들에게 투자하기 위해 200만 달러를 승인했다.
“소니”는 “마이클 조던”에게 자신의 목숨을 투자하는 것을 의미하더라도 투자할 모든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발 시장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철없는 21살.마이클 조던먼저 그의 부모님을 설득해야 했다.
이와 같이 ‘마이클 조던‘의 어머니 ‘드로리스’ 역을 맡은 배우 ‘비올라 데이비스’. ‘델로리스’는 ‘마이클 조던’의 계약을 주도하고 ‘마이클 조던’의 입장에 서서 협상을 제안한 인물로, ‘마이클 조던’은 어머니 ‘드로리스’의 말을 정말 잘 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림 속 강해보이는 ‘비올라 데이비스’를 캐스팅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다음 장면에서 나는 낯익은 얼굴을 볼 수 있었다.
바로 극중 ‘피터 무어’다.
그는 아이코닉한 에어 조던 1, 덩크, 시그니처 에어 조던 로고의 창시자입니다.
또한 그는 시장에서 나이키와 아디다스 로고를 모두 만든 전설적인 디자이너이기도 합니다.
NBA 코트에서 프로 선수들과 한 번도 겨루어본 적 없는 ‘마이클 조던’을 위해 ‘피터 무어’와 ‘써니’가 농구화를 만드는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을 볼 수 있다.
마지막 장면은 환호하는 “Phil”, 승리감에 팔을 앞뒤로 흔드는 “Sonny”, 극중 에이전트인 “David Polk”가 “Sonny”에게 소리치는 장면이다.
실제로 “David Polk”와 “Michael Jordan”은 1984년 드래프트 이후 서명한 후 NBA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등장하는 상징적인 빨강, 흰색 및 검정 색상과 적절하게 짝을 이루는 농구화인 에어 조던 1을 반영합니다.
지금 우리가 흔히 OG라고 부르는 신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후 ‘필’과 ‘소니’가 마주보고 브랜드 이름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 장면에서 “써니”가 말하고 있습니다.
“에어 조던”